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영상 처리의 개요



영상처리란?

1.인간이 해석 하기 위해 그림 정보를 개선

2.자동화 기계의 인식을 위해 보다 적절하게 표현

종류

샤프닝처리 ->엣지의 샤프닝 처리는 프린트를 하는데 필수적이다(hihgpass-filter)

잡음제거 -> median-filter

특정 물체 카운팅 시 ->lowpass-filter(특정 물체를 카운팅만 할 때는 주위 자세한 정보 필요없다.)

영상 획득과 샘플링

영상 샘플링

샘플링은 연속적인 함수를 디지털화 하는 과정을 말한다.

나이퀘스트 판별법: 샘플링 주파수가 적어도 해당 함수의 최대 주파수 성분의 2배 이상이 되어야만 샘플로 부터 연속함수를 복원할 수 있다는 것.

앨리어싱: Undersampling된 영상에서 들쭉날쭉한 엣지.

영상획득

디지털영상 생성의 2가지 일반적인 방법

1.디지털카메라

2.평판형 스캐너

화소 :출력은 값들의 배열이며 각 값들은 원래의 장면에서 샘플된 점들을 표시한다. 이배열의 원소를 화소라한다.

CCD 카메라 : 화소로 저장. 평판형 스캐너 : 하나의 행으로 구성된 소자들을 행단위로 이동하며 영상정보를 획득한다.

영상과 디지털 영상

x,y를 통해 나타내며 x,y는 1~256 범위를 갖는다

밝기값 역시 0~255까지의 범위를 사용한다.

이웃화소 :

-주어진 하나의 화소를 둘러싼 화소들

-보통 홀수개의 행 과 열로 구성된다.

영상처리 작업

1.영상획득

2.전처리 :영상 대비 강조, 잡음제거등 본격적인 작업에 앞서 기본적인 작업을 행한다.

3.영역분할: 특정 오브젝트가 있는 지역을 추출

4.표현 및 묘사: 오브젝트를 검출하는 과정, 오브젝트의 특징점 추출

5.인식 및 해석

디지털 영상의 타입

1.2진영상 : 각 화소는 단지 흑색이거나 백색이다. 화소당 1비트만필요

2.그레이스케일 영상 : 0~255까지의 그레이 음영이다. 화소당 8비트 & 1바이트로 표현

3.RGB :특정 컬러를 가지고 있고 각 성분은 0~255의 범위를 갖으며 256의 3제곱 만큼의 다른 컬러 값을 갖는다.(24비트 컬러영상)

4.인덱스 영상 : 영상의 값은 단지 일부분의 값만 을 사용하기 때문에 저장이나 파일처리를 쉽게 하기 위해서 컬러 맵 혹은 컬러 팔레트를 갖고 있다. 이 것은 영상의 사용되는 컬러들을 단순 리스트로 만든것이다. 따라서 각 화소의 값은 컬러 값이 아니라 컬러를 가리키고 있는 각 인덱스의 값들로 구성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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