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영상처리/영상처리 기초

영상디스플레이

영상 디스플레이



비트 평면

그레이스케일 영상을 비트평면으로 분리하면 2진 영상들의 수열로 변활 할 수 있다.

8비트 영상의 각 화소의 그레이 값을 8비트 2진수로 생각하면 0번째 비트 평면은 각 그게링 값의 마지막 비트로 구성된다.

0번째 비트로 구성된 비트 평면을 LSB평면, 7번째 비트로 구성된 평면은 MSB평면 이라 한다.

MSB 평면이 가장 큰 효과와 정보를 담고 있다.

공간 해상도

공간 해상도란 ?

영상에 대한 화소들의 밀도 이다 공간 해상도가 높을 수록 더 많은 화소들이 영상의 디스플레이에 사용된다.

블록화 현상 : 해상도를 낮추었다가 다시 복원 할 경우 해상도를 낮출때 손실된 화소들이 다시 재생 되지 않기 때문에 블록화 현상이 나타남.

양자화와 디더링

양자화란?

영상을 표현하는 데에 사용한 그레이스케일 개수를 말한다.

대부분 영상은 256개의 그레이스케일을 갖는다. 그러나 더 적은 개수의 그레이스케일로 표현하고자 할 때 0~255까지의 범위를 나누어 그레이 스케일 개수를 축소 시킬 수 있다.

그레이스케일 수를 적게 사용할수록 연속적인 그레이스케일 사이에 불연속이 더 크게 생겨서 거짓 윤곽(선)이 늘어나게 된다

거짓 윤곽석 해결 방법 : 양자화 하기 전에 영상에 랜덤한 값들을 추가 한다.

디더링 이란?

영상에서 컬러의 수를 축소시키는 과정이다.

제한된 컬러 수를 가진 방비에 디스플레이 하거나 프린트 해야 하는 경우

ex)영상을 두 가지 톤으로 표현해야 하는 신문 (halftoning),웹페이지에 정의된 색상을 브라우저에서 지원하지 않는경우

패턴 디더링 ?:

주어진 임의의 매트릭스 크기에 따라 이미지를 분할해 가며 각 분할 된 영역의 명암을 얻는다.

0~255레벨로 이루어진 명앞을 28로 나누어 0~9레벨로 변경하고, 마지막으로 0~9레벨을 미리 준비된 9개의 패턴으로 대체 한다.

이러한 정해진 패턴의 사용은 없던 직선이 미지에 생겨 날 수 있기때문에 준비된 여러개의 패턴을 임의로 사용하도록 난수를 발생하여 사용 하기도 한다.

오차의 확산

디더링에 의한 양자화의 다른 접근 방법.

영상은 두 가지의 레벨로 양자화 되지만, 각 화소에 대하여 원래의 그레이 값과 양자화된 값 사이의 오차를 고려하는 방법이다.

오차를 이웃 화소들에게 확산 시키는 것

'영상처리 > 영상처리 기초 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영상복원(잡음 제거)  (0) 2014.12.11
기하학적 변환 및 퓨리에 트랜스폼  (0) 2014.12.10
영역 처리 단위  (0) 2014.12.10
영상파일의 포맷  (0) 2014.12.08
영상처리 개요  (0) 2014.12.08